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차 백신 접종 예약,변경

3차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코로나 인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매일매일 새로운 숫자로 경신하면서 국민들이 예전과는 다르게 3차 백신 접종률이 빨리 늘어나고 있는데요. 

 

↓3차 접종 예약/변경 하러가기↓

 

→ 3차 백신 접종 예약

 

→ 3차 백신 접종 변경

 

부스터 샷이란?

부스터샷 이란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현재 오미크론 때문에 더욱 3차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3차 백신 접종자 대상자는?

3차 백신 접종자 대상자는 2차 백신을 맞으신 분들 중에서 3개월이 지난 만18세 이상 모든 분들이 대상자 입니다. 현재는 50대 이상 분들이 먼저 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접종을 하고 계시고 있습니다.

 

 

→ 3차 백신 대상자 조회

 

그렇다면 20~40대 분들은 나라에서 지정하는 날까지 예약을 기다려야 하나요? 아니요. 잔여 백신을 통해서 얼마 든지 백신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3차 백신을 아무거나 맞으시면 안되기 때문에 잔여 백신으로 예약을 하실 경우에는 내가 맞은 2차 백신을 알고 거기에 맞추어 약을 선택하셔서 예약하셔야 합니다.

 

 

→ 내가 맞은 백신 조회←

 

 

 

1차 2차 3차 3차에서 잔여백신 맞으면
화이자 화이자 화이자 모더나도 가능
모더나 모더나 모더나 화이자도 가능
AZ AZ 모더나 화이자도 가능
AZ 화이자 화이자 모더나도 가능
얀센 모더나   화이나도 가능(2차)

 

 

→ 3차 백신 접종 예약

 

→ 3차 백신 접종 변경

 

3차 접종 예약 변경/취소 방법은?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백신을 변경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참고로 만약 백신을 노쇼하시면 잔여 백신이 예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백신을 맞으실 경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취소나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 3차 백신 접종 변경/취소

 

먼저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여 본인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이후 예약 변경 취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그럼 추후 본인이 원하는 날짜 변경이나 취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를 하시면 다시 예약을 하실 수 있지만 노쇼는 다시 예약을 인터넷 상으로는 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 코로나 숫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갱신이 되면서 나라에서 대책안으로 마련한 방안이 백신패스와 거리두기 강화입니다. 그래서 백신패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맞은 백신 날짜를 잘 확인하시고 유효기간 만료 전에 부스터샷을 꼭 맞으셔야 하는데요.

 

→ 백신 패스 발급 받기

 

백신 패스 유효기간은 6개월로 본인이 10월에 맞았다면 유효기간이 4월이 되겠죠. 백신은 맞고 14일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맞은 날짜를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우리 나라는 백신 유효기간이 6개월 이지만 프랑스에는 4개월 단축을 시켰습니다. 또한 대중시설 이용시 제출하는 보건증명서를 백신 패스로 변경하는 법안까지 지출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오미크론 백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3차 백신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3차 접종은 전체 인구 대비 21.3%가 접종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18세 이상 성인 기준으로는 24.8% 라고 하는데요. 코로나19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참여율이 54.8% 이라고 합니다.

백신별 신규 3차 접종자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65만1771명, 모더나 48만8312명, 얀센 738명 이라고 합니다. 1회 접종 백신인 얀센을 맞은 후 2차에 모더나를 접종한 이들은 3차 접종 합계에 추가된 인원수 입니다.

 



Q & A



Q1. 1차로 화이자를 맞았거든요. 2차도 화이자 그러면 3차도 화이자로 맞아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추가 접종의 원칙은 크게 두 가지 인데요.  첫째 mRNA 백신으로 또 두 번째 같은 종류의 백신을 맞는 겁니다. 그래서 화이자로 기본 접종을 마친 화이자로 부스터샷을 맞게 됩니다.  화이자 기본 접종 완료자는 화이자로 또 모더나로 1, 2차 접종을 한 사람은 3차도 모더나 접종을 하게 됩니다.


Q2. 사전예약 사이트 들어가 봤더니 이렇게 돼 있더라고요. 백신 종류가 mRNA 백신 괄호 열고 화이자 또는 모더나 이렇게 나오던데  화이자 맞았는데 모더나도 가능은 한 건가요?

-> 화이자 백신 물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모더나 백신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화이자 백신 물량이 굉장히 충분한 상태이기 때문에 화이자로 추가 접종을 마칠 수 있습니다. 

Q3.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접종한 분들은 어떤 종류를 맞게 되나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는 모더나 백신이 배정이 되는데요. 다만 잔여 백신을 당일 예약해서 맞는 경우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또 얀센 백신 접종 완료자가 화이자로 추가 접종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

Q4. 1차, 2차를 교차 접종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로 1차 또 화이자로 2차 교차접종을 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화이자 백신이 배정이 됩니다. 물론 잔여백신 배정 시스템을 이용하면 역시 모더나를 맞을 수도 있는데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사전에 배정된 백신을 맞아달라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입니다.

Q5.모더나가 좋더라, 아니다 화이자다라고 하는데 이 백신 종류별로 효과가 차이가 있습니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 mRNA 백신으로 또 같은 종류의 백신으로 접종한다는 이 원칙만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예방 효과까지 나타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지금까지는 이스라엘에서 화이자로 부스터샷을 접종한 사람의 경우에는 2차 접종만 완료한 사람보다 오미크론 변이를 막아내는 100배 이상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